티스토리 뷰

가면무용

탈을 만들어 얼굴에 쓰고 추는 춤. 신라시대에 지어진 황창랑의 검무, 처용무, 무애무, 또 신라 오기, 월전, 금환, 속독, 산예, 대면등이 궁중무용으로 전해지고, 이것이 고려, 이조때에 이르자 민속무용과 향토 무용화하여 산대놀이탈춤, 봉산탈춤, 오광대탈춤, 오방신장무, 사자탈춤등이 생겼다. 산대놀이 탈품에 쓰이는 탈의 종류는 18종이 있다. 유구에도 원시적 가면 무용이 푸닥거리의 1종으로서 해마다 행하여지며 풍년제에 있어서는 멍굴을 입고 적,흑의 가면을 쓰고 3자 정도의 막대기를 쥐고 집집을 순회하면서 춤춘다.


가명상속

가명을 상속하는 형식. 상속제도의 시초에는 이의 역할이 있었으나 현재의 관습법에서는 인정되지 않는다.


가모기

겨울에 어미닭 없이 병아리를 양육하는 장치. 좁고 긴 상자를 2칸으로 갈라 하나를 운동장, 다른 하나를 담요 등으로 안쪽을 바르고 호롱불을 한쪽에 켜서 방한실로 만들었다.


가모마부찌(1637 ~ 1769)

일본의 국학자. 고학의 부흥과 망요조의 수립에 공이 크다. 저서로는 <슈꾸시고>, <망요고>, <가모응가집>등이 있다.


까모앙

프랑스의 화가. 마르세이유에서 출생. 한때 이탈리아에도 있었으나 후에 파리 미술학교에 입학하여 모로에게서 배웠다. 모로가 죽은 후 세잔느를 존경하여 그에게서 지도를 받고 1903년의 앙데빵당전람회에서 인정을 받았다. 그를 <세잔니즘 호프>라고들 하나 본질적인 기술은 비교적 아카데믹하며 가끔 관전에도 출품을 하였다.


가모프

러시아의 물리학자. 1928년 방사성 원자의 α변탈 및 α입자에 의한 원자파괴에 관한 가모프 콘든가니의 이론을 내었다. 뒤에 도미하여 워싱톤 대학에서 별의 논문을 내었고, 1948년 항성진화론을 전개하였다. 대표작으로는 <이상한 나라의 톰킨스>가 있다.


가모프의 항성진화론

항성진화에 관한 이론. 질량이 태양의 반 정도의 별에서는 탄소 순환 반응이 진행함에 따라 중심 부분의 수소가 없어져서, 에네르기의 유지가 정지하면 온도가 내려가고, 복사압으로 줄기 때문에 별은 표층의 무게로 깨어져서 흰색 왜성으로 이행, 축퇴핵을 내고 점점 밝아진다고 한다.


가몬

가멧트 호르몬의 약칭. 생식세포로부터 분비하여 배우자를 성숙시켜 수정을 가능하게 하는 물질. 예를 들면 클라미도모나스에서 작용하는 크로세틴, 디메틸, 에스테로등이 이것이다.


까몽에스

포르투칼의 시인, 문예부흥시대의 포르투칼 문학의 대표자. 리스본 출생. 코임브라 대학졸업후 돈 죠안3세의 궁정에서 일을 보던중 왕의 미움을 사서 추방당하였다.

그의 대표작 <오스 루시아다스(Os Lusiadas)>는 국민적 서사시로 바스코 다 가마(Vasco da Gama)의 대항해를 중심으로 포르투칼의 역사를 내용으로 한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