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처음 들어보는 식물에 대해서 알아보기

#1 가시복분자딸기 입니다.


장미과의 갈잎 넓은 잎의 딸기나무입니다. 줄기는 가시가 많이 나고 잎은 1~2쌍이 복생하며 잔잎은 넓은 달걀모양에 양끝은 뾰족하다. 잎의 양면에 잔털이 나 있다. 꽃은 산방꽃파베로 장미빛으로 봄에 핍니다. 과실은 구형이며, 가울에 붉게 익습니다. 해안지대에 자생하며, 열매로 먹기도 하지만 약으로도 쓰입니다. 제주도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2 가시엉겅퀴 입니다.


엉거시과의 다년생 초본입니다. 온몸에 짧은 솜털이 나 있으며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약 25cm정도입니다. 잎은 꼭지가 없이 달렸는데 새털모양으로 째지고 갈라진 조각은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뾰족한 가시가 돋아나 있습니다. 두화는 가지끝에 하나씩 피며 탐홍색으로 5~7월에 개화합니다. 열매는 회갈색의 수과이며 관모가 있습니다. 산이나 들에 자생합니다. 제주도와 전만의 거문도등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3 가시연 입니다.


수련과의 1년생 초본입니다. 개연이라고도 합니다. 땅속 줄기에는 수염뿌리가 있으며, 물 위에 뜬 잎은 직경이 약 20~30cm이며 총생합니다. 잎 윗면은 주름이 있고 광택이 없으며, 뒷면은 검은 자주색으로 맥이 현저하고 맥 위에는 가시가 있습니다. 여름철에 직경 4cm 가량으 ㅣ자주색 꽃이 핍니다. 꽃은 낮에 피고 밤에는 오무라듭니다. 열매는 둥글고 가시가 많으며 가시연밥이라고도 합니다. 씨앗은 검인이라하며 약재와 식용으로 쓰이고 땅 속 줄기는 식용합니다. 경상남도에서 자라며 못이나 논에서 자랍니다.


오늘은 3개의 식물을 알아보았습니다. 식용과 약재로도 쓰이는 식물들이 우리 가까이 많이 있는것 같은데요 혹시 산에 다니시다가 보이시면 알죠? 저를 생각해주시는거요. ^^

좋은 주말되세요. 그리고 저에게는 여러분의...


댓글